셔틀버스의 새로운 혁신 : 삼성 E&A 모블(mobble) 도입 후기
직원들이 넓은 사업장을 편하게 오갈 수 있도록 도울 획기적인 방법,
어디 없을까요?
요즘 많은 기업들이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사내 셔틀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출퇴근용 통근버스와는 달리, 사내 셔틀은 직원들이 업무 시간 중에 사업장 안에서 이동할 때 이용하는 버스를 뜻합니다.
하지만, 사내 셔틀 운영은 생각보다 녹록치 않습니다. 실제 운영해본 담당자라면
누구나 공감하실 거예요. 통근버스는 출퇴근 시간에 맞춰 노선을 조정하면 되지만,
사내 셔틀은 언제 필요하게 될지 알 수 없으니
같은 구간을 하루 종일 운행해야 하기 때문이죠.
이처럼 사내 셔틀버스의 가장 큰 문제는 운영의 비효율성입니다.
한쪽에서는 탑승객 없이 빈 차로 돌아다니는 버스가 있고, 다른 쪽에서는
버스를 기다리다 지친 직원들의 민원이 쌓일 수 밖에 없는 구조인 것이죠.
삼성 E&A는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씨엘모빌리티의 수요응답형 버스 모블 MOD(mobble MOD)를 도입했습니다. 모블 MOD는 직원들의 실시간 이동 수요를 가장 효율적인 경로로 버스를 운행할 수 있게 해주는 스마트한 솔루션이죠.
이러한 모빌리티 솔루션을 수요응답형 버스, 혹은 DRT버스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모블MOD 도입 후, 삼성 E&A의 사내 셔틀 운영은 크게 효율화 되었다고 하는데요.
과연, 삼성 E&A는 어떻게 기존의 고정 노선 방식에서 벗어났을까요?
오늘은 삼성 E&A가 셔틀버스를 효율화하기 위해 모블 MOD(mobble MOD)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이고, 도입한 이후 성과는 어땠는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스마트 팩토리를 향해 나아가는 삼성 E&A의 모블 MOD 이용 후기, 지금부터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삼성 E&A의 고민,
사내 셔틀버스 운영을 어떻게 효율화 할까?
삼성 E&A의 셔틀버스는 정해진 시간표와 노선에 따라 꾸준히 운영됐지만, 실제 운영 현황은 기대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대부분의 시간대에 빈 차로 운행되는 일이 잦았고, 일평균 탑승자가 고작 8.8명에 불과할 정도로 이용률이 매우 저조했죠.
그 중, 가장 큰 문제는 효율성이었습니다. 셔틀버스는 정해진 노선에 따라 모든 정류장을 정차 했지만, 실제 탑승객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죠. 반대로 직원들이 정말 필요로 하는 시간대에는 오히려 셔틀버스를 이용하기 어려워 불만이 쌓여갔습니다.
더구나 차량 유지비와 기사님 인건비 등 고정 비용은 꾸준히 발생하는데, 이용률은 계속 낮은 상태였죠. 결국 높은 운영 비용 대비 효율성이 크게 떨어지는 상황이 지속되었습니다. 셔틀버스 운영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었죠.
이처럼 회사에서는 직원들의 편의를 위해 공을 들여 운영하는데,
탑승률이 너무 낮다 보니 차량 운영 비용 대비 효율성 문제를 피하기 어려웠어요.
"사내 셔틀버스를 좀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방법이 없을까?"라는 고민 끝에,
삼성 E&A는 수요응답형 셔틀버스 운영을 검토하기 시작했습니다.
기존에 같은 계열사인 삼성전자의 평택 캠퍼스를 보고 도입 논의를 시작했는데요.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사례의 긍정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삼성 E&A도 비슷한 모델을
도입하기로 했답니다.
기존 방식으로는 해결이 어려웠던 문제를 모블(mobble)의 솔루션을 통해 어떻게
해결해나갈 수 있었을까요?
삼성E&A가 도입한
모블 MOD(mobble MOD)은 무엇인가요?
모블 MOD(mobble MOD)은 기존의 고정된 노선과 시간표를 유지하던 셔틀버스 운영 방식에서 벗어나, 실시간 수요에 맞춰 동적으로 운영하는 수요응답형 운행 솔루션입니다. 기존에는 정해진 시간에 셔틀버스가 정류장에 정차하고 직원들이 그에 맞춰 셔틀버스에 탑승했다면, 모블MOD는 직원들이 버스를 부르고 버스는 그에 맞춰 정류장에 도착하는 시스템이죠.
💡모블 MOD(mobble MOD)의 특징을 알려드릴게요!
실시간 수요 기반 운행: 고정 노선이 아닌 승객의 실시간 요청에 따라
운행 경로가 결정됩니다.AI 기반 최적화: 인공지능이 실시간으로 승객 요청을 분석하고
가장 효율적인 경로를 계산합니다.앱 기반 간편 이용: 스마트폰 앱으로 언제 어디서나 차량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운영 효율성: 빈 차 운행을 최소화하고 수요가 있는 곳을 중심으로 운행하여
비용을 절감합니다.데이터 기반 개선: 운행 데이터를 분석하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최적화합니다.
또한, 모블 MOD는 AI기반 동적 라우팅 기술과 최적 배차 기술을 지원하는데요.
쉽게 말해 승객이 호출하면 실시간으로 최적 경로를 계산해 운행 경로와 배차를 상황에 맞게 조정하는 DRT(Demand Responsive Transport) 시스템 기술이에요.
이 기술을 사용하면 직원이 요청한 정류장만 방문해 불필요한 이동을 줄이고,
정해진 구역 안에서 가장 효율적인 경로로 차량을 운영할 수 있답니다.
이러한 수요응답형 시스템은 모든 차량의 상태와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초정밀 RTK 차량관제 시스템의 역할도 중요합니다. 전체적으로 셔틀버스의 경로를 최적화하고 효율화를 돕기 때문에 셔틀버스를 기다리는 시간도 줄고, 차량이 공회전하거나 빈 차로 다니는 일도 크게 줄어들어요.
하지만 차량관제나 실시간 수요 응답 기술이 좋다고 하더라도, 실제 사용자가 유용하게 느끼지 못하면 무용지물이겠죠. 삼성E&A의 셔틀버스에 모블(mobble)을 도입한 뒤 후기는 어땠을까요?
임직원, 셔틀버스 담당자, 기업의 입장에서 나누어 말씀드릴게요.
😊 임직원 : 부르기 편해서 더 자주 이용합니다
1. 삼성 E&A 부지 내 이동이 자유로워 편해요
모블 MOD 도입 이후 임직원들에게 가장 좋은 점은 더이상 버스 시간표를 외울 필요가 없다는 거예요. 스마트폰으로 버스를 부르면 실시간으로 도착하기 때문에 사내에서
이동이 자유롭고, 기다릴 필요가 없죠.
실제로 데이터를 확인해 보면 모블 MOD를 도입한 뒤 임직원들의 평균 대기 시간은
5분 이내로 유지되고 있어요.
특히 다른 건물로 이동할 때 걷기도, 차로 이동하기도 애매한데 회사에서 운영하는 셔틀버스를 이용하면 금방 도착해 기존보다 훨씬 유용하다고 합니다.
동일한 16인승 차량으로 운영되고, 운영시간(8시~16시)과 운영구역도 동일하지만,
모블(mobble) 솔루션 도입 전에는 일평균 8.8명이 이용하던 사내셔틀이 도입 후에는 41.6명으로 4배 이상 증가했어요.
2. 업무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기존에는 정해진 시간에만 셔틀버스가 있었기 때문에 회의 시간을 셔틀버스에 맞추거나, 아니면 도보로 이동해야 하는 문제가 있었어요. 회의와 회의 간, 회의 이후 사무실 복귀까지. 이동에 버리는 시간이 많이 들었죠.
그런데 모블(mobble)을 도입하고 난 뒤에는, 회의를 하면서 미리 버스를 호출하고
회의가 끝나면 버스를 직접 불러 편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회의나 업무 일정 관리가 한결 수월해졌다는 평가가 많아요. AI가 실시간 교통 상황까지 고려해 정확한 도착 시간을 알려주니까요.
예전에는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 넉넉히 시간을 잡아 놓았는데,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어졌죠.
3. 모바일 앱으로 쉽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모블(mobble)은 탑승 시간을 보고 태그를 위해 사원증을 챙기는 번거로운 과정 없이 모바일 앱으로 모든 것이 해결돼요. 차량관제 기술을 통한 실시간 위치 확인은 물론, 어플에 있는 QR코드로 간편하게 탑승할 수 있죠. 또한 택시 어플처럼 앱 화면에서는 버스가 오고 있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어요. 직원들 입장에서 번거로움이 한결 개선되었죠.
😎관리자 : 꼼꼼한 리포트와 실시간 차량관제 시스템으로 정확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어요.
1. 차량관제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운행 현황을 확인할 수 있어요.
셔틀버스에 갑자기 이슈가 생기거나 위치를 확인하고 싶을 때, 셔틀버스 업체에 물어보고 기사님들께 일일이 확인해야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경우가 많아요. 타 업체의 차량관제 시스템을 사용하더라도 정확도가 떨어지고 운영되고 있는 현황을 파악하는 대시보드가 불편하기 때문에 불편함이 많았죠.
그런데 모블(mobble)는 씨엘모빌리티의 RTK 초정밀 차량관제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차량 위치를 1cm 단위로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요.
또한 각각의 차량에 이슈는 없는지, 고객 수요는 어떤지 관리자가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해요.
2. 데이터로 셔틀버스 운영이 더 똑똑해졌어요.
그리고 씨엘모빌리티가 제공하는 일별/월별 운영보고서 덕분에 데이터에 기반한 체계적인 운영이 가능해졌어요. 수송에 특화된 상세한 리포트를 통해 실시간 운행 현황은
물론, 개선이 필요한 부분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죠.
특히 이동 패턴 분석이 정말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부서는 아침 회의가 많아 9시 전후로 이동이 집중되고, 어떤 건물은 점심시간 직전에 수요가 몰린다는 식의 패턴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요. 이런 데이터를 바탕으로 수요가 많은 시간대와 구간에 미리 셔틀버스를 배차할 수 있어, 더욱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해졌습니다.
기존 차량 운행 이력과 승객이 호출한 이용 이력을 위치, 속도, 방위, 시간 등의 데이터와 결합하여 분석하기 때문에 ‘우리 회사만의 이동 데이터’가 쌓이게 돼요. 이러한 차량 운행 일지, 서비스 이용 내역, 승하차 내역 등의 보고서는 이후 차량 관리나 노선 최적화 등 효율적인 운행 정책 결정에 필요한 도구로 활용되죠.
3. 빠르게 도입하고, 실시간으로 성과를 확인했어요.
삼성E&A의 모블 MOB 도입은 계약 체결 후 단 1개월 만에 이뤄졌습니다.
삼성E&A 직원만 사용할 수 있는 어플 셋팅, 차량과 기사 준비, 임직원들의 탑승 관리를 위한 인증 단말기와 RTK 차량관제 시스템 기기 설치 등이 매우 빠른 시간 내에
이루어져서 굉장히 놀랐는데요! 이는 씨엘모빌리티가 수요응답형 버스에 대해 쌓아온 12년 이상 축적된 노하우 덕분이라고 생각해요.
도입 이후 위에 언급했던 것 처럼, 직원들의 이용률이 472% 증가했는데요. (도입 후의 탑승 이력을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에 도입 전후 비교가 쉬웠어요.)
보고를 위한 문서를 만드는 것과 KPI 달성을 확인하는데도 빠른 도입과 성과 확인이
매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모블 MOD 도입으로 셔틀버스 운행을
더욱 효율화 하세요!
수요응답형 셔틀버스는 직원들의 셔틀버스 이용률이 떨어지는 회사에 효율적인 대안이 될 수 있어요. 삼성E&A의 사례를 보고 ‘모블 MOD 한번 도입해볼까?’라는 생각이 드셨다면 주저하지 말고 연락주세요.
기업 모빌리티의 혁신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로 자리 잡고 있어요. 스마트 오피스 구축을 위해, 지금 바로 사내 셔틀버스에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 보시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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