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근버스 업체 선정, 어떻게 해야할까요?
혹시, 총무팀에서 통근버스 운영을 맡고 계신가요? 제조, 유통, 물류 센터 등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이 많아지면서 통근버스를 도입하거나 기존 통근버스 업체 계약을 재검토하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과거에는 주로 업체의 연혁을 보고 재계약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요즘은 기술 발전으로 인해 통근버스 업체 운영에도 새로운 선택 기준이 필요해졌죠.
기업이 통근버스 업체를 통해 운영하는 버스 대수는 평균 7.8대 정도인데요. ( 씨엘모빌리티 자체 데이터 기준)* 이렇게 많은 버스를 아무런 정보 없이 계약하게 되면 예산 낭비는 물론, 심각한 비효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통근버스 업체를 선정할 때 반드시 체크해야 할 몇 가지 포인트를 소개해 드릴게요.
🫡아직 운영 방식(자체 운영vs 통합 위탁 운영)을 결정하기 이전이라면
이 콘텐츠 먼저 확인해 주세요.
통근버스 업체 계약 전,
반드시 질문해야 할 2가지
1. 비용, 리소스를 얼마나 절약할 수 있을까?
✅ 장기적인 비용 절감 가능 여부 검토
통근버스는 일단 도입되면 최소 1년, 길게는 20~30년 동안 운영됩니다. 처음 설정한 노선과 비용이 고정되어 운영되면, 기업은 장기적으로 더 큰 비용을 감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통근버스 업체를 선택할 때는 정기적으로 노선 최적화를 진행할 수 있는지, 노선 최적화를 위한 통계를 확인할 수 있는지 검토해야 합니다.
노선 최적화의 경우 기존에는 승무원과 임직원 설문조사를 통해 노선을 수정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최근에는 AI 기반 기술을 통해 직원들의 출퇴근 패턴과 교통 흐름을 분석하여 노선을 최적화합니다.
💡 씨엘모빌리티는 AI를 활용한 노선 최적화 기술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통근버스 운영비용을 줄이고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비용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노선 최적화는 반드시 확인해야 할 요소입니다.
✅ 검토 시, 견적 비교는 필수입니다.
통근버스 서비스는 단순한 임직원 수송만이 아닌 편의성과 만족도 향상을 위한 복지 서비스입니다. 견적에 포함된 서비스 기능과 범위를 꼼꼼하게 확인해야 해요.
예를 들어 어떤 업체는 수기로 관리되는 리포트 방식일 수 있고, 실시간 위치를 임직원에게 제공하지 않는 등 차량 운행, 노선 관리, 관제 시스템 등의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지 서비스 범위는 어디까지 인지 확인하는게 좋아요.
💡씨엘모빌리티는 견적 과정에서 이 모든 요소를 상세히 설명해 드리고 있습니다. 견적을 받아보고 싶다면 여기서 신청해 주세요.
2. 얼마나 전문성 있는 업체인가?
✅ 안전 및 사고 상황 대처: 사고 발생 시 매뉴얼 검토
통근버스를 운영하다 보면 교통사고 등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통근버스 업체가 사고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지, 명확한 사고 대처 매뉴얼을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통근버스는 매일 많은 직원들을 태우고 운행되기 때문에 안전성이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하죠.😌 사고 발생 시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는 통합 운영센터가 있는 업체를 선택하면, 사고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빠른 대응이 가능합니다.
💡씨엘모빌리티는 통합 운영센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차량 위치와 상황을
모니터링하며, 신속한 대처가 가능합니다.
직원 안전을 보장하고, 기업의 업무 연속성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되죠.
✅ 운영 방법: 편리한 관리 시스템 보유 여부 확인
통근버스는 매일 또는 매주 정기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인사총무팀에서는 출퇴근 버스의 운영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이때 관리자가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대시보드나 관제 시스템이 필수적입니다.
운행 현황을 확인하기 위해 일일이 전화로 확인하거나, 수동으로 정보를 취합하는 방식은 비효율적이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이죠.
💡씨엘모빌리티는 관리자용 대시보드와 관제 시스템을 제공하여,
실시간으로 통근버스 운행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통근버스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도
빠르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통근버스 도입 후, ‘이것’ 꼭 확인하세요!
✅업무 편의성: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고 리포트 제공이 가능한지 확인하세요.
통근버스 운영 중 문제가 발생했을 때, 운수사와의 즉각적인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중요해요. 관리자가 모든 임직원에게 연락할 수 없고 대응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요. 이럴 때 임직원 앱을 통한 전체 또는 문제 발생 노선의 공지를 통해 빠르고 신속하게 대응하는 채널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해요.
또한, 정기적인 리포트를 통해 버스 운영 상태와 비용, 이용률 등을 확인할 수 있는지도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통근버스 운영의 효율성을 주기적으로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 즉시 개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씨엘모빌리티는 실시간 리포트 제공 서비스를 통해
기업이 통근버스 운영 상황을 더욱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 임직원 사용 편의성 확인:
과정이 쉽고 직관적인지 검토해 보세요.
임직원들이 출퇴근 시 사용하는 통근버스는, 그들의 일상 속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특히 통근버스의 정시 도착 여부나 지연 정보는 임직원들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래서 임직원들이 실시간으로 버스의 도착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임직원이 통근버스를 예약하고 탑승하는 과정이 복잡하지 않은지, 직관적인 시스템을 통해 쉽게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렇게 일상적으로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면 임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통근 스트레스를 줄여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임직원 만족도 관리:
피드백 창구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통근버스의 운영 품질이 아무리 높아도, 임직원들의 실제 피드백을 반영하지 않으면 불만이 쌓일 수 있습니다. 임직원들의 통근 경험을 주기적으로 체크하고, 그들의 요구와 불만 사항을 반영할 수 있는 피드백 창구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근버스 운영 중 발생하는 문제를 실시간으로 피드백하고, 이에 따라 운영을 개선할 수 있는 체계가 없다면, 장기적으로 임직원들의 불만이 쌓일 수 있습니다.
💡씨엘모빌리티는 전문 오퍼레이터가 차량 운행 기록과 고객 의견을 분석하여 정기적으로 통근버스 운행을 개선하고 있는데요. 인사총무팀의 CS 부담을 덜기 위해서 통합 모빌리티 운영 센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신 기술이 적용된 모빌리티 플랫폼
‘모블(mobble)’를 추천합니다.
통근버스 업체를 선택하기 이전에 위에 언급한 내용은 꼭 확인해 보시길 추천드려요.
씨엘모빌리티는 최신 AI 기술을 적용한 노선 최적화, 안전 관리,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기업에 최적의 통근버스 운영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통근버스 업체 변경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견적부터 받아보세요!
✅고객센터: 1661-71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