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통근부터 프리미엄 리조트 셔틀버스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찾고 계시나요?
리조트 셔틀버스와 직원들의 통근버스를 한 번에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오늘은 이 고민에 대한 해답을 구체적으로 알려드릴게요.
Apr 15, 2025
스키장, 골프장 등의 시설을 보유한 고급 리조트와 호텔은 대부분 관광지 외곽에 있는데요. 그러다 보니 직원들의 출퇴근도, 고객의 이동도 자연스럽게 모두 셔틀에 의존하고 있죠.
직원과 고객의 교통수단을 함께 운영해야 하는 담당자 입장에서는, 통근버스와 셔틀을 각각 따로 관리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시기에 따라 급변하는 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해야 하는 부담도 상당합니다.
그렇다면, 리조트 셔틀버스와 직원들의 통근버스를 한 번에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오늘은 이 고민에 대한 해답을 구체적으로 알려드릴게요. 😊
리조트 셔틀버스 운영, 이제는 ‘이것’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리조트 셔틀버스를 이용하는 대상은 크게 두 그룹으로 나뉩니다. 바로 리조트 직원과 리조트를 방문하는 고객인데요. 이 두 그룹의 니즈를 모두 만족시키기 위해 셔틀버스를 운영하려면, 어떤 부분부터 먼저 고려해야 할까요? 지금부터 성공적인 리조트 셔틀버스 운영을 위한 핵심 포인트 3가지를 우선 살펴볼게요.
1. 직원들의 통근버스와 고객의 셔틀버스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는 위탁 운송 업체인가?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앞서 말한 것처럼 직원과 고객, 두 수요층의 이동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운송 업체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입니다. 호텔, 리조트 등의 시설은 주거지와 떨어진 외곽 지역에 자리 잡고 있어, 직원들의 출퇴근을 위한 정기적인 통근버스 운영이 필수입니다.
게다가 골프장, 스키장, 수영장 등 이용 시설이 다양하고 넓은 부지로 구성되어 있어 부지 내 이동을 위한 셔틀도 중요하죠. 따라서 두 니즈를 모두 충족하고,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위탁 운송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효율적인 리조트 셔틀버스 운영의 첫 시작입니다.
📌 주거지와 떨어진 외곽에 위치해 직원들의 통근버스 운영은 물론, 넓은 부지 내 다양한 시설 간 이동을 위한 고객 셔틀버스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운영할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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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성수기와 비수기별로 탄력적인 리조트 셔틀버스 운영이 가능한가?
리조트와 호텔은 성수기와 비수기의 수요 차이가 뚜렷합니다. 예를 들어, 골프장을 보유한 리조트는 봄과 가을이 성수기, 겨울은 비수기이죠. 또한 수영장과 놀이시설이 있는 리조트는 여름 휴가철이 극성수기로 꼽히죠.
이처럼 계절별 수요 변화가 큰 업계에서는 셔틀버스 또한 탄력적인 운영이 필수입니다. 하지만 고정된 노선으로 계속 운영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성수기에는 늘어난 수요에 맞춰 버스 기사 충원과 배차를 늘려야 하는 등 운영 부담이 커지게 됩니다. 반대로 비수기에는 운행 효율이 떨어져 운영 비용이 불필요하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수요에 비해 부족한 노선 운영은 고객 불편과 불만으로 이어지기 쉬워 전반적인 서비스 만족도를 떨어뜨릴 수 있죠. 따라서, 시기별 수요에 맞춰 유연하게 노선과 배차를 조정할 수 있는 셔틀 운영 시스템도 함께 필요합니다.
📌 성수기와 비수기별로 수요에 맞춰 탄력적으로 노선과 배차를 조정할 수 있는 리조트 셔틀버스 운영 시스템이 필요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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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셔틀버스 운영만으로도 고객에게 더 좋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가?
리조트나 호텔처럼 서비스 품질이 곧 브랜드 이미지로 이어지는 업계에서는, 셔틀버스 역시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고객 경험의 핵심 요소로 작용합니다. 셔틀 이용이 얼마나 편리한지, 대기 시간은 짧은지, 안내 정보는 쉽게 접근할 수 있는지 등 세부적인 이용 경험이 전체 만족도를 좌우하죠. 이는 곧 프리미엄 이미지와 고객 신뢰도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관광 및 숙박 업계에서는 고객 만족도가 곧 재방문율과 추천으로 이어지는 만큼, 셔틀 서비스의 질이 브랜드 성장에 직결되기도 합니다. 편리하고 만족스러운 리조트 셔틀버스 경험 하나만으로도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고, 더 나아가 빠른 비즈니스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 서비스 품질이 곧 브랜드 이미지가 되는 곳일수록, 셔틀버스 역시 고객에게 편리하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해요!
통근과 셔틀버스를 한 번에 관리하는 새로운 기준! 씨엘 모빌리티의 통합 버스 위탁 운영
씨엘 모빌리티는 ‘헬로버스(통근버스)’와 ‘모블(수요 응답형 셔틀)’ 등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통합 모빌리티 솔루션으로, 리조트나 호텔처럼 직원과 고객을 모두 위한 셔틀을 동시에 운영해야 하는 환경에 최적화된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Point 1. 리조트부터 연구단지, 물류센터까지 - 다양한 업종에서 검증된 통근버스 운영 경험

씨엘 모빌리티는 국내 주요 물류센터부터 그룹사, 운송사 등 다양한 업종의 통근버스 운영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특히 국내 최초로 1cm의 오차도 허용하지 않는 RTK 기술을 적용한 ‘버스 통합 관리 솔루션’으로 정확한 정류장 도착 안내와 안정적인 위치 관제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또한 운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탑승객 관리와 운행 데이터를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는데요. 특히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문제가 있는 노선을 분석하고 최적화된 노선 설계와 CS와 데이터 리포트를 함께 처리할 수 있는 통합 운영센터까지 함께 지원합니다.
다양한 업종에서 검증된 셔틀버스 운행 경험부터, 사용자가 믿고 사용하는 기술력까지! 통근버스와 셔틀버스를 동시에 운행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검증된 사례가 많은 씨엘 모빌리티라며 믿고 운영을 맡길 수 있겠죠?
Point 2. 실시간 수요에 따라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수요 응답형 셔틀버스 제공

씨엘 모빌리티는 이용자의 실제 수요 (요청 시간, 위치)에 맞춰 노선과 시간을 탄력적으로 바꿀 수 있는 수요 응답형 셔틀, 모블MOD를 제공합니다. 직원들의 출퇴근 시간이 다양하거나, 시기마다 이동 수요가 크게 달라질 수 있는 경우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점이 강점이죠.
모블 MOD만의 스마트 기능으로 수요에 딱 맞는 최적의 운영을 할 수 있어, 성수기와 비수기의 수요 차이가 뚜렷한 리조트 셔틀버스 운영에는 더 효과적입니다.
1️⃣ 어디서든 앱으로 호출 가능 - 이용자의 실제 수요에 따라 배차 및 노선 자동 조정 2️⃣ 실시간 예약 및 배차 시스템 - 예측이 어려운 이동에도 유연하게 운영 가능 3️⃣ AI 기반 경로 최적화 - 탑승 위치, 시간 등을 분석해 최적의 운행 경로 도출 4️⃣ 이용 패턴 및 이동 데이터 통합 분석 - 정기적인 리포트로 지속적인 셔틀 운영 개선
Point 3. 효과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씨엘 모빌리티만의 편리한 기능들!

효과적인 고객 경험은 결국 얼마나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느냐에서 시작되는데요. 씨엘 모빌리티의 통합 버스 위탁 운영 서비스는 이러한 고객 경험 역시 놓치지 않습니다.
QR로 간편하게 접속할 수 있는 BIS(Bus Information System) 웹페이지와 탑승객 전용 앱을 통해, 고객은 셔틀버스의 실시간 위치 확인, 예상 도착 시간 안내, 노선 조회, 탑승 및 좌석 예약 등 모든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직관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실제로 호텔에서도 도입한 프리미엄 셔틀 기능으로, 고객은 앱 설치 없이도 QR코드 스캔만으로 현재 위치나 도착 시간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죠. 더불어 사용자 중심의 UI로 편의성을 극대화해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 만족도를 모두 높일 수 있어, 리조트 셔틀버스로 프리미엄 브랜딩에도 효과적입니다.
Point 4. 차량 선정부터 기사 고용, 운행 모니터링, 고객 CS 대응까지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올인원 플랫폼

아무리 좋은 솔루션을 도입하더라도, 실제로 운영하는 부서와 담당자의 리소스가 비효율적이라면 효과를 제대로 발휘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관리자의 운영 편의성까지 고려한 솔루션이 더 중요합니다.
씨엘 모빌리티의 통합 버스 위탁 운영 솔루션은 하나의 관리자 웹에서 통근과 셔틀버스 운영을 모두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차량 선정, 기사 고용, 배차 및 노선 설계, 운행 현황 모니터링, 고객 CS 대응까지 하나의 플랫폼에서 처리할 수 있어 더 효율적이죠.
게다가 기존처럼 차량 운영 일지를 수기로 작성하거나 데이터를 엑셀로 따로 취합해 보고서를 만들 필요 없이, 시스템 내에서 모든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리포트까지 만들 수 있어요. 따라서 인력과 시간의 낭비를 줄이고, 운영 담당자는 전략적인 의사결정에 집중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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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근버스와 리조트 셔틀버스를 각각 따로 운영하느라 복잡하고 비효율적인 운영에 지치셨다면, 이제는 모든 운영을 하나로 통합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 볼 때입니다.
✔️ 직원의 안정적인 통근을 지원하고, ✔️ 고객에게는 프리미엄 리조트 셔틀버스 경험을 지원하며, ✔️ 성수기∙비수기에도 유연하게 대응하고, ✔️ 운영자에겐 효율적인 시스템과 리소스를 절감할 수 있는
이 모든 걸 동시에 잡을 수 있는 통합 플랫폼으로, 셔틀 운영의 새로운 기준을 경험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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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센터: 1661-7176 (평일 10:00~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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